반응형

IT 업계의 뜨거운 이슈인 가상화폐의 기반이 된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의 관리와 책임을 분산시켜 위변조 가능성을 줄인 기술입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가 블록체인 기술 연구에 여념 없는데요.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주행 정보관리와 이동성 서비스의 근간이 될 결제 시스템 등 그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죠.

 

정보의 책임과 권리 공동체, 블록체인

"'블록체인(Blockchain)'이 정확히 뭔가요?" 이 질문에 선뜻 답하기 어려운데요. 자주 듣지만 여전히 어렵고 낯선 용어죠.

그나마 익숙한 비트코인(Bitcoin)이 바로 블록체인에 기반을 둬서 유명해지기도 한건데요. 비트코인은 디지털 암호를 이용한 온라인 화폐입니다. 줄여서 '암호화폐(Crypto Currency)' 또는 '가상화폐'라고 부릅니다.

 

이 개념은 이미 1990년대 초부터 있었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 '사이퍼 펑크스(Cypher Punks)'란 집단이 주도했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탈규제와 사생활 보호를 주장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정부나 중앙은행의 통제에서 벗어난 암호화폐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그러나 사이퍼 펑크스 빼곤 마땅한 호응이 없어 상용화엔 이르지 못했다는데요. 그런데 뜻밖의 재앙이 비트코인을 불러냈다고 합니다.

 

2007년 미국 부실주택담보채권이 촉발시킨 금융위기인데요. 기존 시스템의 치부를 여실히 드러낸 계기였죠. 정부와 은행 등 기존의 중앙집중식 통제기관을 믿었던 이들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한 지 불과 몇 주 뒤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의 개념을 논문으로 처음 제안했습니다. 핵심은 개인 간(P2P) 거래를 통한 정보의 책임과 권리의 분산이라는거죠.

 

자동차와 블록체인이 만나 좋은점은?

신원이 불분명한 사토시의 논문 이후 다양한 비트코인이 등장했습니다. 급진적 자유주의자들의 염원은 익명성을 보장하는 비트코인과 더불어 현실로 거듭났는데요. 이 개념에 열광한 또 하나의 집단이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IT 전문가들이었습니다. 촉이 빠른 이들이 자본을 수혈하면서. 비트코인은 대안 금융으로 부상했는데요. 급기야 미 정부가 규제의 칼날을 빼 들었을 정도죠. 테러조직이 익명성을 이용해 자금세탁 용도로 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데요.

 

실제 범죄도 생겼습니다. 일본의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틴 콕스가 정점을 찍었죠. 2014년 2월. 4억 5천만 달러 어치 비트코인이 유출되어 파산보호를 신청한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밑바탕을 이룬 블록체인은 자동차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왜 일까요? 최근 자동차업계는 자율주행차 개발에 여념 없습니다. 자율주행은 데이터 싸움이라고 하는데요. 사람의 인지 및 학습능력을 컴퓨터로 대신하려면 방대한 주행 및 보안 정보를 신속 정확하고 안전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기존 중앙집중식으로 해결하기엔 역부족이라는 건데요. 또한. 블록체인은 각 자율주행차 서버 역할을 해 많은 정보를 빠르게 학습할 수 있죠. 무엇보다 해킹에 강하다고 합니다.

 

암호화폐를 이용한 결제 가능도 매력적입니다.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주요 자동차 제조사는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 회사로 변신하기 위해 전략을 짜고 있는데요. 신차 판매가 줄어드는 만큼 전반적인 이동성(모빌리티) 서비스를 장악해 수익을 보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최근 기아자동차도 자동차 단어를 뗀 '기아'로 사명을 바꾸고 자동차 회사가 아닌 종합 모빌리티로의 변화를 선언했죠. 이때 나만의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수단을 갖고 있다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경쟁력이 될 수 있겠죠.

 

블록체인 표준 선점 위한 자동차-IT 기업 합종연횡 활발

아직 자동차와 관련한 블록체인 기술의 세계 표준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표준선점 또는 독자생존을 위한 합종연횡에 바쁜건데요. 신호탄올 쏘아 올린 주인공은 토요타라고 합니다. 몇년전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연구 시작을 밝힌 이후 오큰 이노베이션. 빅체인 등 다양한 회사와 협업 중이라는데요. 카세어링과 전자 결제, 주행 정보 관리 등 이동성 서비스의 기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몇년전에는 ‘모빌리티 오픈 블록체인 이니셔티브(MOBI)‘도 출범했다는데요. GM과 포드, BMW, 르노 등 자동차 제조사를 비롯해 보쉬와 ZF, 덴소 같은 부품업체, 블록체인 플랫폼 업체 등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들이 한뜻으로 뭉친 배경이 있다고 합니다. 구글 같은 IT 공룡에 휘둘리지 않고, 결제 시스템과 데이터 공유와 관련한 표준을 만들기 위해서라는거죠. 같은 달, 이 그룹에서 빠져 있는 다임러 그룹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막올 올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비슷한 이름의 암호화폐 모비코인을 선보였는데요. 친환경 운전을 할수록 모바일 앱 전자지갑에 더 많은 코인을 모올 수 있고, 메르세데스컵 파이덜 등 VIP 행사의 티켓으로 바꿀수 있다는거죠. 운전자 500명을 동원해 시험 운영하기도 했는데요.

 

다임러 그룹 IT팀의 블록체인 전문가 요나스 폰말록키는 "탈중앙화 구조를 지난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상 우린 크고 작은 기업들과 협업할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밝히기도 했네요. 실제로 거대 자동차 제조사와 IT 스타트업 사이의 짝짓기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는데요. 이제는 자동차는 단순히 내연기관이 아닌 종합 모빌리티로서 IT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 등이 접목된 최첨단 장치로 탈바꿈해가고 있는거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