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뒤늦게 주식 공부에 한창인 주식 초보 주린이인데요.

앞서 2번의 주식 관련 초보팁 콘텐츠를 정리하면서 주식에 대한 정말 티끝만큼의(?) 지식은 마련했죠.

물론 더 공부해야 할게 산더미이지만 역시 실전 경험이 가장 중요할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본격적으로 주식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먼저 본격적으로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주식이 뭔지에 대해 알아야 겠죠?

 

1.주식이란?

쉽게 말하면 회사의 가치를 나타내는 수치이죠. 또한 주식에는 의결권이 있는데요. 특히 규모가 있는 기업일수록 이해관계자들이 많기 때문에 의결권 행사가 중요한데요. 이 주식의 수에 따라 의결권의 비중이 올라가 회사의 중요한 결정에 찬성 반대표를 던질수도 있죠.

 

2.주식의 주가가 변하는 이유

회사의 가치가 매번 변하듯 그 가치를 나타내는 주식의 주가(주식가치)또 한 고정되어있지 않는데요.

대부분의 경우에 주가에는 회사의 미래 가치를 선반영 한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같은 개미는 아무런 호재가 없어 보이는데도 주가가 막 오르는 경우도 많이 목격할 텐데요.

미래 가치를 담보하는 호재 정보를 미리 알고 있는 기관 등에서 입도선매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죠.

또한 주식의 주가가 변하는 원리는 생각해보면 정말 간단한데요.

주식의 주가가 비싸다고 생각이 든다면 판매를 할수도 하지 않을수도 있으며 주식의 주가가 싼 가격이라 생각하면 구매를 할 수도 하지 않을수도 있겠죠.

따라서 매수(구매)와 매도(판매)의 밀고 당기는 정도에 따라서 주가(주식가격)이 변하는거죠.

 

3. 주식이 도박이라 불리는 이유

일단 당연히 주식은 도박이 아닌데요. 그 이유는 회사가치는 여러 데이터로 해석 가능하기 때문이죠.

'재무제표','공시'들과 각종 뉴스,칼럼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분석 가능한데요.

따라서 운빨만 믿고 들어가는 도박과는 달리 분석하고 공부해서 승률을 올릴수 있다는 점에서 도박과는 많이 다르죠.

다만 주식이 도박이라고 불리우는 이유는 개미들의 분석으로는 한계가 있는 불확실성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앞선 주식 공부글에서 정리한 분할 매수, 분산 투자 등의 투자기법이 더욱더 중요하게 느껴지네요.

 

4. 주식 거래 하는 법

주식을 거래하기 앞서서 당연히도 증권계좌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일반 은행 계좌로는 안되고 증권사 계좌를 만들어야 해요.

대체로 수수료 때문인지 몰라도 국내장(한국)- 삼성증권, 미국장 - 키움증권 을 많이 사용한다고들 하더라고요.

물론 사람마다 케바케이므로 신규계좌 만들때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이나 수수료 해택많이 주는곳을 신청하면 될듯하네요.


또한 증권사별 해외주식거래 계좌, 프로그램, 앱이 구분되어있는경우가 있다고 하니 가입하기 전에 이런 조건들도 잘 봐야겠네요.

계좌 만들었다고 바로 시작할 수있는 아니고 일며 시드머니(예수금)을 넣어햐하는데요. 물건을 살려면 돈이 필요한것 처럼 증권계좌에 돈을 마련해 봐야 겠죠.

 

5.주식 매매 시간

주식은 비트코인 처럼 24시간 매일매일 열리지 않고 의외로 시간 제한이 많은데요. 공휴일에도 쉬고 평일에도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이 정해져 있네요.

한국주식 매매 시간 (평일 기준)
08:30 - 08:40 장전 시간외 매매 (전일 종가 기준)
08:30 - 09:00 장전 동시호가 매매
09:00 - 15:20 정규 매매
15:20 - 15:30 정규 동시호가 매매
15:30 - 16:00 장후 시간외 매매 (당일 종가 기준)
16:00 - 18:00 시간외 단일가 매매

미국주식 매매 시간
23:30 ~ 05:00 (서머 타임 적용시에는 30분 정도 조정이 있나봐요)

 

이상 정말 주식 투자 시작의 기초 중의 기초인 주식의 뜻과 계좌를 만드는 과정 주식 매매 시간 등을 알아봤는데요.

정말 쌉초보 주린이 블로그 방 답게(?) 유치원생 수준의 주식공부 부터 시작하는거 같기만 언젠가는 주식투자에 성공할 그날을 생각하며 천천히 기초부터 탄탄히 배워나가야 겠네요!

반응형